본문 바로가기

알거리

단기 휠체어 무료 대여 방법 4가지 (건보 공단,보건소,주민센터,장애인센터)

728x90
반응형

저의 아버지 연세는 88세이고 큰 수술도 많이 하셔서 마른 편이에요. 식사를 잘 하셔도 살이 안찌는 체질입니다. 진짜 부러운 체질인데 제가 담질 않았네요 ㅜㅜ 나이가 드시면서 점점 더 말라서 오랫만에 집에 오는 오빠들이 오해를 하곤 해요. 엄마와 제가 아버지께 제대로 식사를 해 드리지 않나 하고 ㅜㅜ 오해 받기 딱 좋죠

 

지난주 목요일 경부터 아버지께서 갑자기 허리와 옆구리 배가 아프다고 입맛이 없다며 식사를 거부하시는거에요. 노인은 곡기를 끊으면 큰일 나는데...엄마와 저에게 비상이 걸렸어요. 설렁탕, 갈비탕, 불고기, 영*탕(매년 복날에 드셔서...)을 해 드려도 한두 숟갈 뜨고는 안드시는거에요. 목 넘김이 힘들다고 하셔서 죽을 사왔더니, 죽은 1/4 정도 드시더라구요. 엄마가 죽을 만들다면 너무 더울 것 같아서 제가 사왔죠..

토요일에 작은오빠 내외가 왔었는데 작은오빠에게 아버지가 아프기 전후를 얘기 하는데, 아침마다 운동을 1시간 가량하고 땀을 많이 흘리고 들어와서 샤워를 하곤 했는데 목요일부터 등, 허리 배가 아파오기 시작했다는 거에요. 엄마와 전, 아버지의 얘기를 듣는 순간

'근육통이다'

젊은 사람들도 안하던 운동을 하면 며칠간 온몸이 맞은 것처럼 아프잖아요. 저의 아버지는 아픈 정도를 심하게 느끼시는 분이기도 하고요..

아파트에서 10분도 안되는 정형외과에 가는데 무려 30분이 걸렸어요. 정형외과에 도착하여 진료 등록하고 기다리는데 아버지가 힘들어 하시는 것을 보고 간호사님이 휠체어를 가져오셨어요. 휠체어에 앉아 이동하니까 아버지 안색이 좋아지더라구요..집에 갈때 잠시 빌릴까? 생각하고

" 집이 바로 요앞 아파트인데 휠체어를 잠시 빌렸다가 돌려드려도 될까요?"

" 휠이 안좋아 도로에 사용 안되요. 죄송해요. 건보에서 휠체어 무료대여 한다고 하던데요..."

휠체어 무료 대여 방법에 대해 쓰려니 사설이 길어졌네요.

모바일로 찾다보니 방법이 어려워 길건너 건보공단으로 갔어요. 제가 살고 있는 건보공단 휠체어는 재고가 없다고 하면서 찾는 방법을 알려주었어요. 그자리에서 서울 시내 휠체어 재고 있는 곳을 찾아 전화를 해서 예약을 했어요. 예전과 달리 인터넷 예약이 안되고 방문 또는 전화예약만 되어서 좀 불편했어요.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찾아보니 빈번한 노쇼 때문인듯 해요. 전 강북지사건보 한군데 먼저 예약하고 혹시나 하고 은평보건소쪽으로 연락했더니 1대 있다고 해서 예약하고 강북지사건보는 취소했어요.

아래 사진처럼 보조기기 예약이 되면 문자가 옵니다. 배달 서비스가 없기에 직접 휠체어를 찾으러 가야하고 반납도 직접 해야 합니다

이제부터 천천히 사진과 함께 휠체어 무료대여 방법 알려드릴게요. 휠체어 뿐 아니라 다양한 보조기기를 무료로 대여하기에 기관에 있는 명칭은 <보조기기대여> 입니다.

보조기기대여 기관
1. 국민건강보험
2. 보건소
3. 장애인복지센터
4. 주민센터

제가 1~4 기관을 찾아봤는데 체계적으로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곳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었어요. 나머지는 지역이나 센터마다 차이가 있는지 제가 살고 있는 지역구를 찾아봤을 때는 보조기기대여 사업이 없었어요.

건보 홈페이지에서는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 현황과 지사 직통 번호를 알수 있어요. 건보의 대표콜센터와 통화연결이 너무 힘들어서 지사에 직통으로 거는 것이 좋아요.

 

1. 국민건강보험 보조기기대여 요약

건보의 보조기기 대여 대상 : 국민건강보험 가입자(피보험자) 및 의료급여대상자 / 요양병원에서 입원 치료 중인 환자는 제외.

대여방법 : 신청자 또는 대여자가 신분증 지참하여 방문(유선예약 가능). 택배 서비스 없음

대여가능 보조기기 종류 및 대여기간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 현황 찾기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 현황 찾기

1. 홈페이지 상단 → 정책센터

2. 정책센터 → 국민건강보험

3. 왼쪽 사이드바에 보험급여

4. 의료비신청

5.박스안의 보조기기대여 사업안내

6. 아래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현황 확인

설명 순서대로 클릭 했을때 최종 건보 페이지를 아래 첨부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 현황 사이트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 현황 < 보조기기대여 사업안내 < 의료비신청 < 보험급여 < 국민건강보험 <

지사별 잔여 보조기기 현황을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항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보조기기의 사진이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여가능 보조기기 종류 보기 대여가능 보조기기 종류 테이블

www.nhis.or.kr

 

두번째 단계가 있어요.

휠체어를 대여하고 싶다면 휠체어를 보유하고 있는 곳을 확인하고 방문이나 전화 예약을 해야 해요. 위에서도 썼지만 대표 콜센터는 연결 포기하는 것이 맘 편해요. 그래서 건보지사 연락처 찾은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건보 지사 연락처도 같은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어요.

보조기기대여 사업안내의 대여사업안내를 클릭하면 대여지사가 아래에 보입니다. 대여지사에 커서를 데면 지사 정보페이지가 열립니다. 자동으로 <찾아오시는 길>이 보이는데 여기서 부서안내 및 연락처를 클릭하여 보험급여부의 아무 전화번호나 걸어서 휠체어 대여 예약 여부를 묻는 것이 빠릅니다.

​앞에서 썼지만 제가 사는 곳에 휠체어 재고가 없어서 다른 지역에 예약을 했는데 좀 멀어서 보건소에 연락을 했어요. 보건소의 홈피에는 보조기기대여에 대한 카테고리가 없어서 콜센터로 연락했죠. 콜센터에서 저의 지역구 보건소 중에서 보조기기대여를 해주는 곳으로 연결을 해 줘서 휠체어 대여 성공~~

​2. 각 지역 보건소에 연락을 해본다

저의 지역구 보건소에서는 찾기가 힘들더군요.

3. 장애인종합복지관에 연락해 본다

자신의 지역의 장애인 복지관에 연락을 해 봐야 할 듯하다. (몇군데 확인했는데 대여는 해주는 것 같은데 대여방법이 안나온다)

제가 사이트를 통해 4군데를 조사한 결과, 개인 의견으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제일 정비가 잘 되어 있고 나머지 3군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요. 전화 통화해서 안 내용 중에, 건보에서는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데 다른 지방까지 갈수 없으니 실제로는 같은 도시에서 대여 가능성이 높고, 보건소의 경우 지역 구민만 된다고 합니다. 나머지 두군데는 연락을 안해봐서 비교를 할 수 없겠네요.

휠체어 등 보조기기 무료대여는 단기간 몸이 불편할때 이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혹시라도 골절이나 다쳐서 단기간 보조기기가 필요하다면 굳이 돈 들여 장비를 사는 것을 주춤할 수 있을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폭염이 계속 되고 있으니 자주 물을 마시고 햇빛 속에 장시간 있으면 안됩니다! 건강 조심하시길

반응형